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수직동기화, 프레임, 인풋 래그: 게임의 성능에 미치는 중요한 요소들

by Randompedia 2023. 6. 28.
반응형

Vsync
이미지 출처: GPU Mag

Introduction

디지털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우리의 경험은 여러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수직동기화, 프레임, 그리고 인풋 래그와 같은 이러한 요소들은 우리가 게임을 얼마나 부드럽게, 그리고 반응성 있게 느끼는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들 요소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이를 통해 우리가 게임을 얼마나 즐기는지에 대한 이해를 높여보려 합니다.

 

수직동기화,프레임, 인풋 래그의 정의 및 작동원리

'수직동기화'는 보통 'V-Sync'라고 약어로 불립니다. 이는 그래픽 카드의 출력 프레임 속도를 모니터의 리프레시 속도에 맞추는 기술로, 스크린 티어링이라는 현상을 방지하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프레임은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화면에 표시되는 단일 이미지를 가리킵니다. 프레임레이트는 컴퓨터가 초당 생성하고 표시할 수 있는 프레임의 수를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인풋 래그'라는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인풋 래그는 입력 장치로부터 명령을 받고 그 결과를 화면에 표시하는 데까지의 지연 시간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게임에서 버튼을 누르는 동작이 화면에 나타나기까지의 시간이 바로 인풋 래그입니다.

항목 설명
수직동기화 (V-Sync) 그래픽 카드의 출력 프레임 속도를 모니터의 리프레시 속도에 맞추는 기술.
프레임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화면에 표시되는 단일 이미지.
인풋 래그 입력 장치로부터 명령을 받고 그 결과를 화면에 표시하는 데까지의 지연 시간.

 

예시: 수직동기화,프레임, 인풋 래그의 상호작용

이제 이 개념들이 게임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보여주는 예시를 통해 더욱 명확하게 이해해보겠습니다. 가령, 어떤 게임에서 그래픽 카드는 초당 120프레임을 출력하고 있지만, 모니터의 리프레시 속도는 초당 60프레임입니다. 이 경우, 화면은 끊어지는 스크린 티어링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V-Sync가 활성화된 경우, 그래픽 카드는 모니터의 리프레시 속도에 맞춰 출력 프레임 속도를 조정합니다. 따라서 스크린 티어링 현상은 사라지지만, 대신 인풋 래그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래픽 카드가 프레임을 생성하고, 그 결과를 화면에 표시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이런 지연은 특히 반응 속도가 중요한 게임에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Conclusion

수직동기화, 프레임, 그리고 인풋 래그는 우리가 게임을 어떻게 체험하는지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입니다. 이들 각 요소는 다른 요소와 상호작용하며, 각자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는 게임 설정을 최적화하고, 자신의 환경에 맞는 가장 효율적인 설정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